2020년 4월 6일 월요일

과제 및 시장세분화 실습 안내 (2020)


< 시장 환경 분석 팀 프로젝트 & STP 분석 개인 실습 >

팀으로 작업할 과제와 개인별 데이타 분석 실습으로 구성합니다. 

팀 인원: 5명~6명 (4명 이하 또는 7명이상은 팀 신청할 수 없어요.)
팀 구성 방식: 
이번주(과제 공지한 주) 수요일 수업전(12시)까지, 같이 과제를 하고 싶은 팀원을 정한 뒤, 조교 학생에게 팀리더가 이메일로 팀원 명단 제출하세요. 

제출하지 않은 학생의 경우, 목요일 오후 팀을 할당한 뒤, 최종 팀 리스트를 공지할 예정입니다.

1. 팀 프로젝트: 시장 고령화에 따른 시장 이해 (경쟁 환경 분석)과 차별화 전략
Step 1: 다음 산업 중에서 차별화를 잘 하고 있는 기업/브랜드를 선정, 소개하시오. (1장)
(추천 산업)
- 펫, 극장, 항공사, 카페, 기타

Step 2: 선정한 기업 입장에서 활동하고 있는 시장의 현재 경쟁 환경을 분석, 설명하시오. (2-3장)

Step 3: 해당 기업의 STP전략 (타겟 고객을 설명하고, 경쟁사 대비 차별화를 어떻게 하고 있는 지)를 소개 하고, 장단점을 간략히 논하시오. (2장 이내)

* 평가 기준: 1) 분석 수준: 분석을 적절하게 적용하였는지 기준
                 2) 정보성: 고령화에 따른 시장 변화를 이해하는 데 얼마나 유용하였나?
                 3) 팀원간 평가: 기여도

* 각 페이지: 책임자 오른쪽 하단에 기재 (COVER SLIDE제외 후 5장~6장으로 작성. 최소 한명이 1장 작성하고 해당 슬라이드 하단에 작성 책임자 이름 기재. 이름 기재안하면 부득이 0점 처리됩니다. 제발 잊지 마세요.ㅠㅠ)

* 제출: 4월 25일 팀 플 보고서 사이버캠퍼스 프로젝트 섹션에 제출
          팀장이 전체 대신해서 제출 (개인별 따로 제출하지 않습니다.)

2. 개인 제출 과제: 시장 세분화 실습

다음 3단계에 걸쳐 시장 세분화 SAP 실습을 진행합니다.

조사 주제: 여가 산업 분석을 위해 연령별 여가 활용 선호도에 대한 조사 데이타를 수업 참가자가 직접 만들고, 이 데이타를 이용하여 시장 세분화를 직접 해보자. 

1단계: SURVEY (온라인 설문조사)

다음 조사 설문지의 URL 링크를 각각 다음 4명(본인 포함)에게 보내 조사를 진행하세요.


조사 대상: 젊은 층 (본인과 친구), 중년 세대 (부모 또는 친척)

1. 1명: 본인
2. 2명: 40대~60대 남 1인 여 1인 (부모 또는 친척, 40대에서 60대 중년이면 다 됨.)
3. 1명: 친구 (본인이 남성이면 여사친 1인, 본인이 여성이면 남사친 1인)

조사기한: 조사는 4월 10일 자정까지
해당일까지 축적된 데이타를 전체 공유할 것입니다. 때문에 기일이 지난 후 데이타는 전체 분석에 반영되지 않으니 반드시 데드라인까지 마치시기 바랍니다. 단순한 조사이나, 자료 수집을 하지 않은 학생은 수업 참여도 0점 처리되므로, 기일 잊지 말고 엄수하시기 바랍니다. 보통 기일 어기는 학생이 많지 않기에 상대적으로 성적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조사상 모호한 부분이 있다면 조교 보다는 이메일로 제게 직접 문의하세요. (jaihak@sogang.ac.kr)

2단계: 분석

1) Supervising: 모은 자료 전체 이상 유무 확인 (잘못된 응답, 미완성 자료 확인)

2) 전체 데이타 공유: 최종 data를 엑셀시트 형태로 공유합니다.

3) 기초 분석 진행
분석은 반드시 SPSS최신 버전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다른 분석 프로그램은 사용하지 말아주세요. 과제 적절히 진행했는 지를 파악하는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SPSS 최신 버전 체험판 (SPSS statistics)

다른 통계분석프로그램 사용시 내용차이로 시험 문제 푸는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고, 결과물이 다르게 나올 가능성이 있으니, 반드시 SPSS를 이용하세요.  

4) 시장 세분화 시행
   시장 3 또는 4개 세분 시장으로 시장 세분화 (Kmeans clustering)

3단계: 세분시장 프로파일링(Profiling) 1장

4단계: 분석 결과 작성 (총 2장)

* 적용한 시장 세분화 방법에 대한 설명 (어떻게 시장세분화 진행했는가?) 
* 분석 전 데이타 처리: 분석 전 데이타 수정 또는 분석에 제외한 데이타 있다면 이유 설명
(1장 이내)
* 세분시장결과 OUTPUT & 각 세분 시장별 특징 이해 (어떤 소비자 집단인가?)

제출자료: 개인 과제이므로 사캠 프로젝트에 제출하지 말고, 반드시 과제 섹션을 통해 따로 제출
 개인별 사이버캠퍼스 과제 항목 (개인 실습)에 PPT 제출 (최대 2장)

제출 기한: 팀, 개인 과제 모두 사이버캠퍼스에 제출 (4월 25일)
 팀 보고서는 팀장이 대표로 프로젝트섹션에 보고서 제출.
 개인 과제는 개인별로 과제 섹션에 제출 

* 개인 과제 평가 기준: 
   1) 자료 분석 방식 평가: 자료 처리 및 분석을 적절하게 적용하였는지 평가
   2) 해석 평가: 의미 정확히 이해하고 적합한 해석하였는 지 평가


* 팀 발표 (4월 27일, 29일)

일시: 27일 월요일 (1-7팀)
       29일 수요일  (8팀-14팀)

A그룹(1-7팀) B그룹 (8-14팀) 2그룹으로 나누어 27일, 29일 발표 진행

각 팀 발표: 7분
각 팀 Q&A: 3분 (발표 마친 팀에서 발표팀에게 최소 1회 주요 질문, 교수 질문)

평가: 발표 직후 반드시 아래 구글 서베이에 우수한 2팀 선정해 주시기 바랍니다.

 평가 기준: 분석 방식 적절성과 적절한 이해 평가 (교수) 50%

               유익한 정보, 내용 평가 (학생) 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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